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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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및 제규정

   제 1장 총 칙

 

   제 1 조   (명칭)    본 회는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라 부른다.

   제 2 조   (목적)    본 회는 데이터분석 및 정보과학의 발전과 이와 관련있는 분야의 연구 및                               연구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사업)    본 회는 다음 각 항의 사업을 할 수 있다.

        1. 학술논문(연구)발표회의 개최  

        2. 학술지의 간행        

        3. 데이터정보통계의 개선에 대한 연구          

        4. 데이터정보과학의 교육에 대한 연구

        5. 본 회의 목적에 일치하는 기타 사업

 

  제 4 조   (운영)    본 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평의원회에서 시행세칙을 따로 마련 할 수 있다.

 

   제 2장 회 원

 

   제 5조 (회원의 종류와 자격)    본 회는 다음 각 항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1. 정회원

           가. 데이터정보과학 또는 이와 관련있는 분야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소지한 자.

           나.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데이터정보과학과 관련있는 분야에 종사하는 교수, 연구원.

           다. 기타 평의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

        2. 학생회원 데이터정보과학 또는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

        3. 기관회원 데이터정보과학과 관련있는 학과와 사업취지에 찬동하는 기관 및 단체

   제 6조 (입회와 탈퇴)    본 회에 입회를 원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비를 납부해야 하며,

                           탈회를 원하는 자는 본 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 7조(회원의 의무와 권리)    각급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권리를갖는다.

        1. 본 회가 주최하는 각종 회합에 참석하고 학회지, 회보를 받을 수 있다.

        2.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 및 표결에 참여할 수 있다.

   제 8조 (제명)   3년이상 회비를 체납한 회원은 회장이 평의원회의 의결을 얻어 제명할 수 있다.

 

 

   제 3장 임 원

   제 9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약간명

        3. 이사 회장과 부회장을 포함하여 약간명으로 한다.

        4. 감사 2명

   제 10조 (임원의 선출 및 임기)  각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다음과 같이 선출한다.

                                 다만, 결원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

        1.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정회원의 선거에 의해서 선출한다.

        2. 이사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한다.

        3. 임원의 임기가 끝난 후일지라도 후임자가 선출 확정될 때까지 그 직무를 담당한다.

   제 11조 (회장, 부회장의 직무)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총회, 이사회 및 평의원회의 의장이 되며                                 회칙 및 총회에서 위임받은 직무를 수행 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에 회장의 직무를 대행 한다.

   제 12조 (이사의 직무)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본 회의 중요사항을 의결하고 집행한다.

                           또한, 본 회의 업무를 분장 담당하여 회장의 직무를 보좌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담이사를 회장이 지명할 수 있다.

        1. 총무이사 : 학회의 제반 업무

        2. 편집이사 : 학술지 등의 간행물에 대한 편집과 관련된 업무 및 편집위원장

        3. 재무이사 : 학회의 재무와 관련된 업무

        4. 사업이사 : 학술지 배부 및 학회 홈페이지관리, 국내외 학회와의 교류 등의 업무

        5. 학술이사 : 연구발표회, 학술발표회 등의 제반 업무

        6. 기획이사 : 학회의 기획 업무

        7. 홍보이사 : 회원확보, 관리 및 섭외·홍보 업무

        8. 정보이사: 홈페이지 개편 및 타기관과 정보공유체계 구축 업무를 본다.

   제 13조 (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과 같은 직무를 행한다.

        1. 본 회의 재정사항을 삼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 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법한 점이 있음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이사회,

           평의원회 및 총회에 보고하여 그 시정을 요구한다.

        4. 제 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총회, 평의원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본 회의 재정사항 또는 총회, 평의원회 이사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회장,

            총회, 평의원회, 또는 이사회에서 의견을 진술하는 일.

        6. 총회, 평의원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 날인하는 일.

        

   제 14조 (기구의 구성)   본 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둘 수 있다.

        1. 본 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고, 총무이사가 회장을 보좌하여 사무국을

           운영한다.

        2. 편집의원회의 편집위원은 탁월한 능력이 있는 자를 편집이사가 추천하여 회장이

            위촉하며, 편집이사가 편집위원장이 되고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같다.

        3. 역대회장은 고문으로 추대되어 본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제 4장 총   회

    제 15조 (총회의 구성)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하고,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누되 정기총회는

                           매년 가을에 개최한다. 임시총회는 전체회원의 1/4이상의 요구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이를 소집한다.

    제 16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칙의 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 및 평의원의 선출 

        3.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 및 기타 중요사항

    제 17조 (총회 의결 정족수)    

        1. 총회는 재적 정회원 1/3의 출석으로 개최한다.

        2.총회의 의사는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제 5장 평의원회

    제 18조 (평의원회의 설치)    본 회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평의원회를 둔다..

    제 19조 (평의원회의 기능)   평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이사회 선출

        2. 이사회에서 결의된 사업계획안, 예산결정안, 회칙개정안 등에 대한 토의

        3. 중요업무의 보고 청취 및 자문

 

    제 20조 (평의원의 정수, 선출 및 임기)

        1. 평의원은 15명 이상 30명 이하로 하며, 직전회장은 이와 별도로 당연직 평의원이 된다.

        2. 평의원은 총회에서 회원의 선거에 의해서 선출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21조 (평의원회의 구성)

        1. 평의원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 및 평의원으로 구성하고,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평의원 총수의 3분의 1이상이 요구할 때 회장이 소집하며, 회장 이 그 의장이 된다.

       2. 감사 및 편집위원은 평의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3. 평의원은 평의원 3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며 의결은 출석의원 과반수로 결정한다.

        

 

    제 6장 이 사 회

    제 22조 (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관장한다.

        1. 업무진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

        2.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

        3.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을 심의

        4. 회칙의 변경에 관한 사항을 심의

        5.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을 심의하거나 의결

        6. 기타 중요사항의 심의와 의결

 

    제 23조 (의결 정족수)

        1. 이사회는 재적이사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한다.

        2. 이사회의 의사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3.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 24조 (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회장이 그 의장이 된다.

        2.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적어도 회의 7일 전에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이사회는 제 2항의 통지사항에 한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재적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의 찬성이 있을 때는 통지하지 않은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

 

    제 7장 재정 및 회계

 

    제 25조 (재정)   본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찬조금 또는 보조금

        3. 사업에 부수되는 수입

        4. 기타 수입금

 

    제 26조 (회계년도)   본 회의 회계년도는 정부 회계년도에 따른다.

 

     부  칙

 

    제 1조   (회칙개정)   본 회의 회칙개정은 총회에서 행하며,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제 2조   이 개정규정은 1989년 4월 11일 부터 시행한다.

    제 3조   이 개정규정은 1990년 4월 7일 부터 시행한다.

    제 4조   이 개정규정은 1992년 4월 25일 부터 시행한다.

    제 5조   이 개정규정은 1992년 10월 31일 부터 시행한다.

    제 6조   이 개정규정은 1998년 9월 1일 부터 시행한다.

    제 7조   이 개정규정은 1999년 1월 1일 부터 시행한다.

    제 8조   이 개정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9조   이 개정규정은 2007년 6월 8일부터 시행한다.

    제 10조   이 개정규정은 2009년 5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 11조   이 개정규정은 2011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제 12조   이 개정규정은 2013년 10월 19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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